본문 바로가기
NEWS/ECONOMY TIP

서울시 두 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을 위한 서울시 정책 변화

by 아인(A.I.N) 2024. 6. 21.

서울시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두 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정책들은 다자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, 보다 나은 양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서울시의 다자녀 가족 지원 혜택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.

서울시 두 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을 위한 서울시 정책 변화

다자녀 가족 지원 혜택

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및 무료화

서울시는 두 자녀 이상 가족이 공공시설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서울대공원은 2자녀 이상 가족을 대상으로 입장료를 무료로 전환하여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. 서울식물원과 서울상상나라 역시 두 자녀 이상 가족에게 무료 입장을 제공하여 많은 가족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.

공공요금 감면

다자녀 가족을 위한 공공요금 감면 혜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한강공원 주차장 요금의 50% 할인, 남산 1·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.

다둥이 행복카드

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지원 혜택 및 협력업체>>

발급 대상 확대

다둥이 행복카드의 발급 대상이 막내 나이 18세 이하로 확대되었습니다. 이는 중고등학교 학령기 자녀를 둔 가족들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모바일 앱카드 발급

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다둥이 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. 서울지갑 앱을 통해 모바일카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
다양한 할인 혜택

다둥이 행복카드를 소지한 가족들은 초심스터디카페 10%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주거 안정 지원

장기전세주택 가점 확대 및 우선 공급

다자녀 가족의 주거 안정을 위해 장기전세주택 가점을 확대하고 우선 공급 기준을 완화하였습니다. 두 자녀 이상 가족은 가점이 증가하여 주거 안정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.

SHift2 혜택

장기전세주택Ⅱ(SHift2) 프로그램을 통해 신혼부부가 아이를 낳아 키우는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 아이를 1명 낳으면 최장 거주기간이 10년에서 20년으로 연장되고, 2명 낳으면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을 매수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.

양육 지원

아이사랑 홈페이지>>

첫만남 이용권 확대

출생 초기 양육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둘째아 이상에게 300만 원의 첫만남 이용권을 지급하고 있습니다. 이는 기존 200만 원에서 확대된 금액입니다.

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

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 횟수를 연 6회에서 연 10회로 확대하여, 다자녀 가정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. 이 서비스는 청소, 빨래 등 집안일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, 중위소득 150% 이하 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합니다.

다태아 안심보험

2024년 1월 1일부터 태어난 다태아 가정은 자동으로 다태아 안심보험에 가입됩니다. 이 보험은 응급실 내원비, 특정 전염병 진단비, 골절 수술비, 암 진단비 등 다양한 항목에서 최대 3,0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기타 혜택

다자녀 돌봄 지원

둘째 이상 출산으로 인한 양육 공백을 덜기 위해 첫째 아이 돌봄 지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. 정부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구는 첫째 아이의 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최대 100%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우먼업 구직지원금 자녀 가점

우먼업 구직지원금 선정 시 다자녀 가족에게 자녀 가점을 부여하여, 구직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.

사업자 정보 표시
아인(A.I.N) | 이수봉 | 서울시 중랑구 동일로 859, 가동 2층 C-77호 | 사업자 등록번호 : 621-22-62106 | TEL : 070-8200-2854 | Mail : financier82@gmail.com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제2020-서울중랑-1855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

댓글